변하지 않는
가치에 대하여

Edelkochen Essay #05.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 교수, 박현주 - "디자인은 유행을 타서는 안됩니다."

"디자인은 유행을 타서는 안됩니다.
좋은 디자인은 시간이 지나면서
마모될 때까지 지속되어야 해요"

- 아킬레 카스틸리오니(Achile Castiglioni)

지난 달에 이어 카스틸리오니의 세상을 보는 따스한 시선과 위트 넘치는 아이디어를 통해 새롭게 탄생한 작품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카스틸리오니는 디자인이 우리의 삶에 유머를 더해야 한다고 믿었다. 이태리 밀라노에 위치한 카스틸리오니가 살아 생전 작업하던 스튜디오에는 평소 카스틸리오니가 애정을 가지고 모아왔던 다양한 기능을 가진 이름 없는 제품들이 유리 장식장에 소중하게 보존되고 있다.
그는 리디자인 Redesign이라는 장르를 형성할 정도로 기존의 오브제들을 디자이너의 창의적 아이디어로 새로운 기능의 제품으로 재탄생시킨 작품들이 많이 있다.

“언뜻 하찮아 보여도
이 작은 물건들 하나하나가 지혜를 품고 있거든.
좋은 디자인을 하기 위해서는 말이야
평범해 보이는 일상의 오브제들을
찬찬히 살펴보는 습관을 들여야 하네.”

대표적인 작품으로 재미난 형태의 셀라 Sella Chair를 들 수 있다.

생각의 결합 셀라 의자  

예전에는 공중전화뿐 아니라 집전화도 벽걸이형이라 서서 전화를 받아야 했다. 전화를 받을 때 움직이고 싶기도 하고, 동시에 앉아 있고 싶기도 했전 카스틸리오니는 새로운 개념의 셀라 스툴을 고안해냈다. 하단부에 안정적인 다리를 만드는 대신 반구형으로 마무리하여 자유롭게 움직일수 있게 하고, 앉는 부분을 자전거 안장의 형태로 만들어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스툴로 카스틸리오니는 다다이스트의 명칭을 부여 받게 된다. 새로운 형태를 만들어내었다는 데에도 의미가 있겠지만, 앉는 행위와 동시에 움직일 수 있는 행위, 기존에 없던 행위를 위한 새로운 양식을 만들어냈다는 점에서 큰 가치를 인정 받았다.

mezzadro  

"디자인은 사람들에게 친구가 될 수 있어야 해"

Mezzadro 소작농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농업용 트랙터의 안장과 바 부분에서 영감을 얻어 집에서 앉는 의자로 재창조된 메자드로 스툴. 자전거 조립나사를 이용해 쉽게 조립과 분리가 용이하게 디자인되었다.

바 부분에 탄성이 있어 편안하며 놀이기구처럼 아래위로 움직일 수 있게 되어있어 재미를 더하고 있으며 사방이 열려있어 걸리적거림 없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리디자인 Redesign은 기존 기능에 대한 진지한 관찰과 접근에서 비롯된 것이며 오브제가 다른 위치에서 새로운 기능을 하도록 연구, 적용하여 만들어진다. 리디자인을 위해서는 모든 대상들에 대한 궁금증, 호기심이 필수이다.

Sprial Ashtray  

이 원형의 Sprial 재털이는 나선형의 스프링을 얹어 빼고 끼우기 쉽도록 만들어져 있으며 담배를 사방으로 기대 놓을 수 있게 되어있다. 사람들이 둘러 앉아 대화를 나누며 모든 방향에서 담배를 올려놓거나 재를 털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소중한 사람들이 즐거운 시간을 함께 할 수 있도록 생활의 디테일한 부분까지 관찰하여 재미와 편리함 주기 위한 디자인을 하고 있다.

인간의 삶에 대한 애정 어린 관심, 진지한 관찰, 위트 있는 아이디어로 인간의 삶에 새로운 재미와 즐거움을 선사한 카스틸리오니!

디자인의 영원히 변치 않는 가치, 인간의 삶을 편리하게

변하지 않는 ‘가치’에 대하여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 교수 박현주

  • Edelkochen Essay 01. jazz 팝칼럼리스트 김태훈
  • Edelkochen Essay 02. Rock 팝칼럼리스트 김태훈
  • Edelkochen Essay 03. Bob Dylan 팝칼럼리스트 김태훈
  • Edelkochen Essay 04. 카스틸리오니 아르코 조명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 교수 박현주
  • Edelkochen Essay 05. 디자인은 유행을 타서는 안됩니다.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 교수 박현주
  • Edelkochen Essay 06. 최적의 물건을 사용하는 기쁨.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 교수 박현주
  • COMING SOON